편입 단과 추천하기 힘든 이유(종합반 차이)-김영편입 퇴사자


편입학원을 처음 다니는데 단과를 선택하시려고 하나요?

그럼 실패할 확률이 큽니다. 편입 단과를 추천하기 힘든 이유와 종합반과의 차이를 알아봅니다.

글쓴이

단과 vs 종합반 차이

편입학원 단과와 종합
편입학원 단과와 종합

편입학원을 처음에 알아보면 많은 광고 때문에도 힘들지만, 단과와 종합반이라는 용어도 생소하게 느껴지는데요.

물론 수능학원에서도 비슷한 용어를 사용하긴 합니다.

편입학원 단과와 종합반의 차이를 간단하게 비교하면 아래와 같은데요.

단과종합반
가격(1주일 10T 기준)35~40만원35~45만원
강사 선택가능 여부가능불가능
관리 시스템(담임, 강제자습 등)있음없음

가격차이는 거의 나지 않구요.

가장 큰 차이점은 강사 선택 가능 여부와 관리 시스템의 차이입니다.

편입학원에서 이런 단과 형태는 김영편입만 있었는데, 최근 에듀윌에서도 단과 형태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네요.

단과의 장점과 단점


장점

위에서 본대로 원하는 강사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하지만 편입학원을 처음 다니는 분들에게는 이 부분이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강사가 나에게 맞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이 부분은 강사 스타일도 알아야 하지만, 나의 대한 정보(영어,수학 베이스 등)도 알아야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이 2가지 중 특히 나의 정보에 대한 부분이 처음 공부시작하는 단계에서는 알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베이스가 모자란 학생들이 흔히 말하는 일타강사 수업을 처음부터 듣게 될 때에 부작용도 존재하구요.

단점

한 강사가 모든과목을 수업

종합반의 경우 내가 강사를 직접 선택을 하진 못하지만, 원하는 시간대의 반을 선택하면 4명의 강사들(영어 기준-어휘,문법,독해,논리)에게 수업을 듣게 됩니다.

하지만 단과의 경우는 한 강사를 선택해서 수업을 듣게 되며, 선택한 강사가 4과목을 모두 가르치는 형태로 운영이 됩니다.

물론 여러강사의 수업을 신청하면 여러 명의 강사에게 수업을 들을 수는 있지만, 일주일 기준 들어야 하는 수업시간과 비용들을 생각하면 현실적이진 않구요.

단과 수업 형태와 가격
단과 수업 형태와 가격 (출처-김영편입)

관리 부족

이 전 포스팅에서 우리가 편입학원과 편입인강을 고민할 때 초반에 꼭 학원을 다녀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 했었는데요.

🔗편입인강과 독학만으로 합격이 가능할까?

단과학원의 경우 종합반과 달리 담임 선생님이 없습니다.

종합반의 경우 강의를 하는 강사 외에 강의를 하진 않지만, 학습플랜 및 상담, 관리 등을 해주는 담임 선생님이 별도로 붙게 되는데요.

단과는 그렇지 않고, 강의를 하는 강사가 수업부터 관리까지 하는 형태입니다.

물론 홍보물 등에서는 강사가 모두 해주는 것처럼 광고하지만, 실상은 부족하죠.

학습 질문의 경우도 수업하는 강사가 학원에 계속 상주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질문하고 싶을 때 할 수도 없구요.

자습

보통 종합반 학원을 다니게 되면 정규 수업 후에 학원에 남아 강제자습을 하게 되는데요.

보통 수업들은 강의실이나 자습실을 이용합니다.

그래서 학원에서도 시간표를 구성할 때 수업 후 자습까지 고려하여 짜게 됩니다.

하지만 단과의 경우는 이런 강제 자습같은 것이 없기 때문에 정규 수업 후 해당 강의실에서 자습은 불가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보통 수업 시간 후에 다른 수업이 배정이 되어있으니까요.

종합반의 장점과 단점


위에서 말한 단과의 장점과 단점이 반대라고 보면 됩니다.

강사를 선택할 수는 없다는 단점은 있지만, 관리나 강제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죠.

강제자습 (출처-김영편입)

단과를 추천하기 힘든 이유

제가 이전 포스팅에서 말한대로 우리가 초반 학원에서 얻고자 하는 부분(강제성, 관리 등)이 단과에는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편입 재수생이나 학생 상황에 따라 추천할 수 있는 학생도 있긴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무료 상담 중이니 활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편입 무료상담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