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입학원 상담을 가서 직원들이 하는 이야기를 다 믿어도 될까요?
기본적인 편입 제도에 대한 정보 외에 학원에서 등록을 위해 하는 이야기들도 분명 존재합니다.
어떤 이야기들이 거짓말인지 알려드립니다.
글쓴이


편입학원 꼭 다녀야 할까?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이야기했지만, 편입학원을 활용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독학을 해도 결과를 똑같이 만들수는 있지만,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이죠.
시간을 줄이기 위해 돈을 쓴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게 될 것 같은데요.
단, 1년 내내 편입학원을 다닐 필요는 없습니다.
이와 관련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편입인강과 독학만으로 합격이 가능할까?
편입학원 시스템
편입학원을 다니기 전에 우선 학원 시스템에 대해서 알면 이해하는데 조금 도움이 됩니다.
편입학원의 구성원은 크게 3분류로 나뉩니다.
- 교수(강사)
- 담임(직원)
- 조교(합격 선배)
학원에서 담임을 선생님이라고 호칭하고, 강사는 교수라고 호칭합니다. 조교들은 조교님이라고 하죠.
편입학원 상담을 받을 경우, 보통 담임 활동을 하는 직원에게 받게 되는데요.
물론 가끔 바쁘거나 소형학원의 경우, 아르바이트생인 조교가 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럼 아무래도 상담의 퀄리티가 떨어질 순 있겠습니다.
그리고 보통 학습질문은 교수나 조교에게 하게 되구요. 담임의 경우 전체적인 학습커리와 학습상담을 하게 됩니다.
학습질문도 중요하지만, 자습시간에 대한 플랜과 방법 등도 중요하기 때문에 담임 역량에 따라 상담 만족도는 상이할 수 있구요.
편입학원 비교
편입학원을 선택할 때 많은 부분을 고려해봐야 하는데요.
위치, 강의력, 관리(테스트, 프로그램, 질의응답 환경 등), 시설 등이 됩니다.
강의력의 경우 사실 오프라인 학원은 대형학원을 가도 모든 과목을 일타강사에게 수업 듣는 것이 사실 상 불가능하기에 고민해봐야 하구요.
이와 관련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고해주시구요.
🔗편입학원 추천하기 힘든 곳
편입학원 상담
학원을 가서 상담을 받게 되면 크게 2가지 내용에 대해서 상담 진행이 됩니다.
- 편입 제도
- 학원 프로그램
편입학 제도에 대해서 먼저 이해를 해야 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먼저 설명이 진행이 되는데요.
상담을 받기 전 먼저 검색을 해보고, 평소에 궁금했던 점을 질문하면 상담 시간도 줄일 수 있고,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정보들을 궁금해 하는데요.
- 편입 지원자격(이수해야 할 학점)
- 학교별 전형방법(편입영어, 편입수학, 논술, 토익, 서류 등)
- 전적대 성적이 중요한지?
- 필기고사(영어,수학,논술) 기출문제 형태

하지만 이런 기본적인 내용 말고 사실 더 중요한 내용들이 많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친구 추가 후 신청 가능합니다.
편입학원의 거짓말
물론 모든 학원들이 거짓말을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학원의 목적이 학생의 등록인만큼 온전히 믿어서는 안 될 정보도 존재합니다.
합격률
어찌 보면 편입을 도전하는 수험생에게 가장 중요한 통계일텐데요.
대부분의 학원들이 합격률 90% 이상이다 말하고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는 않습니다.
저런 합격률은 중복합격을 다 넣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대학을 바꿀 수 있는 제도가 수능과 편입인데, 수능보다는 인서울 합격률이 높은 건 사실입니다.
제가 프리랜서로 활동하면서, 실제 합격률은 다르다고 이야기하니 이제 학원들도 합격률이 아닌 준비기간을 내세워 홍보를 하고 있네요.


🔗학원에서 말하는 편입합격률의 비밀
연고대 지원
사실 이 부분을 말하기 조심스럽긴 합니다.
물론 합리적인 의심이지만, 제 뇌피셜이라고 볼 수도 있기 때문이죠.
합리적인 의심이라고 이야기한 이유는 12년 동안 연고대 합격한 학생들의 전적대를 다 지켜봐왔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편입을 지원할 때 보통 9군데 이상은 원서를 넣게 되는데요.
연고대도 편입영어와 편입수학을 준비해서 원서값 하나만 더 추가되는 상황이라면 지원을 안 할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연고대의 경우 편입영수가 아닌 논술이나 다른 과목들을 준비해야 하기에 지원을 하려면 별도의 준비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근데 연고대에서 필기시험 점수 상관없이 전적대 수준을 차별한다면, 준비여부 자체 결정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물론 학원에서 상담을 받으면 이와 관련한 이야기는 사실무근이라고 이야기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조심스러운 이야기들이라 더 자세한 이야기는 제 전자책이나 상담을 통해 확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인문계vs자연계
자연계가 합격률이 높은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학원에서도 전적대가 인문계여도 편입수학을 준비해서 자연계를 지원하라고 많이 추천하는데요.
학생에 따라 학과보다는 학교 레벨업이 더 중요한 학생도 많기에 틀린 이야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수능 때 수학 등급이나 자연계에서 지원하는 학과(적성 등)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선택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학원에서는 다른 목적에 의해 무조건 자연계 지망을 추천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일반vs학사
이 부분 또한 학사가 상대적으로 유리한 건 맞습니다.
하지만 그 정도가 예전에 비해 많이 크지 않은 것도 팩트구요.
그리고 학생이 전적대와 학과에 따라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사 취득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고민에 대한 상담을 학점은행제 플래너나 학원에서 받을 경우 객관적이고 솔직한 이야기를 듣지 못할 수 있구요.

🔗학점은행제, 더 이상 속지 마세요!
관리

위에서 말한대로 학원을 다니는 가장 큰 목적은 관리를 받기 위함인데요.
상담을 받아보면 김영편입, 해커스편입, 에듀윌편입 같은 대형학원에서도 관리(학습상담, 질의응답, 테스트, 강제성 등)가 잘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그걸 그대로 믿어서는 안 되겠죠?
편입학원이나 편입인강은 한번 결정하면 중간에 자주 바꿀 수 있는 것들이 아닙니다.
그래서 더욱 신중하게 결정을 해야 하는데요.
편입학원과 편입인강 관련한 부분은 무료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채널 친구 추가 후 신청 가능합니다.
그렇게 상담을 통해 후보군을 결정했다면, 해당 학원에 가서 상담을 받아봐야겠죠?
학원 상담 링크들도 남겨놓으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